닫기
우렁이쌀 손막걸리
공유

막걸리/탁주

우렁이쌀 손막걸리

우렁이쌀로 만든 친환경 막걸리

주원료 쌀, 효모, 정제효소, 효소처리 스테비아

유저평가

1

1명의 평가

용량(ml) 도수(%) 유형 양조장 생산지역
750 7.5 탁주 양촌양조 충남 논산
우리술장터 미등록 상품입니다.

백술닷컴 위원단의 한줄평

  • 천수현/ 소믈리에

    2019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우승자

    쌀에서 나오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향과 다르게 입 안에서는 깔끔하게 마무리되는 담백한 매력을 가진 술입니다. 매콤한 음식과 궁합이 좋습니다.

  • 술 설명
  • 양조장 설명
  • 우리술 리뷰 (1)

    우렁이쌀 손막걸리, 어떤 술인가요?

    우렁이 농법 쌀로 만든 친환경 막걸리

    우렁이쌀 손막걸리는 충청남도 논산 양촌마을에 자리한 양촌양조에서 생산하는 막걸리입니다.
    양촌양조는 3대에 걸쳐 술을 빚는 양조장인데요.
    100년에 가까운 역사 속에서 탁주는 물론 약주와 증류주 등 다양한 술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우렁이쌀 손막걸리는 특히 산미가 적고 부드러운 단 맛으로 각광을 받는 막걸리입니다.
    우렁이쌀 농법으로 재배한 친환경 쌀의 풍미가 잘 드러나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지요.

    우렁이쌀 손막걸리, 어떻게 만드나요?

    지역사회와 상생을 도모하는 생산방식

    우렁이쌀 손막걸리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술입니다.
    논산 은진면 와야리 소재 농가에서 수확한 농산물로 술을 빚어내지요.
    농약 등 화학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우렁이 농법으로 만든 쌀만을 사용합니다.
    또, 지역 대학의 도움을 받아 개발한 우렁이쌀 국으로 술을 빚기도 하는데요.
    실질적인 재료 수급부터 기술적인 방법 지원까지 모두 지역사회와 함께합니다.
    앞선 재료를 활용해 술을 만들고 장기저온숙성 과정을 거치면 안정적인 맛을 가진 우렁이쌀 막걸리가 됩니다.

    우렁이쌀 손막걸리, 음식과의 궁합은?

    • 닭갈비
    • 제육볶음

    우렁이쌀 손막걸리는 산미가 적고 편안한 단 맛이 잘 드러나 마시기 쉬운 막걸리입니다.
    닭갈비나 제육볶음 등 살짝 매콤한 기운을 가진 음식에 곁들여 마시기 좋습니다.
    우렁이쌀 손막걸리의 달고 부드러운 맛이 닭갈비와 제육볶음의 매콤하고 짭짤한 맛을 적절히 잘 달래줄 수 있지요.

     

    생산자 / 양촌양조

    양촌양조의 대표 주류
    우렁이쌀 청주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양촌면 매죽헌로1665번길 14-7
    전화 041-741-2011

     

     

    <양조장 탐방기>

    -양촌양조 이동중 대표

     

     


     

    이곳에는 한 세기를 관통하는 세월이 묻어 있습니다. 가까운 어제와 오늘마저 고스란한 역사의 일부로 만드는 힘이 전해질 정도로요. 대를 이어간다는 자긍심과 열린 철학으로 양조장을 이끄는 이동중 대표의 표정은 내내 밝아 보였습니다. 전통의 가치와 현대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곳, 양촌양조장에 방문했습니다.

     

    양촌양조장은 어떤 곳인가요? 

     


    충남 논산 양촌면에서 할아버님과 아버님을 거쳐 3대째 술을 빚는 양조장이에요. 문을 연 지 어느덧 100년 가까이 되었네요. 1920년대에 간이 사업으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쭉 술을 빚어내고 있으니까요. 양조장 건물도 예전 모습 그대로예요. 설립 당시에 지은 한옥 건물을 개보수해서 쓰거든요. 선대의 지혜가 곳곳에 묻어나 있지요. 저에게 참 소중한 자산이에요. 양조의 명맥을 이어가는 데 자부심과 보람을 느낍니다.

     

    옛 한옥 구조를 고스란히 간직한 양촌양조장의 내부

    100년의 세월을 엿볼 수 있는 양촌양조의 우물. 외형을 그대로 살려 손님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천장에 창을 내 두어 위층에서 발효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다

    박물관을 방불케하는 곳곳의 양조 도구들 (좌,중앙) / 방문객을 위한 체험공간 (우)  

    * 코로나19 영향으로 체험공간 운영은 중단한 상태

    어떤 술을 만들고 계신지 소개해 주세요.

     


    양촌 생막걸리와 생동동주는 쌀과 누룩, 대둔산 자락 천연암반수로만 만든 술이에요. 전부터 논산과 대전, 계룡 등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좋은 평가를 얻어 왔고요. 우리 양조장의 오랜 역사를 간직한 제품이지요. 또 ‘우렁이쌀’, ‘여유’는 모두 과학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술입니다. 우렁이쌀 막걸리와 청주는 옛 청주의 맛을 내는 효모균을 배양해 만들었어요. 전주 농업과학원의 특허기술이지요. 여유는 최근에 출시한 소주인데, 전주 식품연구원에 계신 김태원 박사님과 2년 이상 시험 제조를 통해 만들었습니다. 오랜 연구 끝에 출시한 만큼 애정이 가는 제품이에요.

    좋은 술을 만드는 데 필요한 조건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좋은 술을 만들려면 아무래도 부지런해야 해요. 발효는 아주 민감한 과정이니까요. 때에 맞춰 적절한 작업과 조치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자동화가 많이 됐다고 해도 전부 다 기계에 맡길 수는 없어요. 항상 사람이 직접 점검을 해야 하지요. 우리는 양조장에서 누룩을 직접 만드는데, 누룩 건조작업을 새벽 두 시에 합니다. 또 새벽에 두 세 번은 발효실에 들러 술 맛을 봐요. 입이 가장 깨끗한 시간대라 이 때 맛을 봐야 정확하거든요. 결론적으로 밤 잠이 없어야 돼요. 그만큼 양조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특별히 기억에 남는 방문객이 있으세요?

     


    1979년도에 영국인 한 분이 우리 양조장을 방문한 일이 있어요. 농촌진흥청과 영국 간 농공협력사업이 진행될 때였지요. 하루 정도 머물면서 양조장을 체험하고 돌아갔는데, 그분이 40년만에 우리에게 편지를 보내왔습니다. 예전에 이곳에서 막걸리를 맛 본 후에 한국 막걸리에 빠져들게 되었다고, 또 한국인 여성과 결혼까지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어요. 얼마나 반갑고 감사했는지 모릅니다.

    대표님이 가진 양조 철학은 무엇인가요?

     

    과학적이고 명확한 근거에 따라 술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제품을 만들 때마다, 스스로의 경험만 가지고는 여러 모로 부족함을 많이 느껴요. 그래서 양조 및 발효 전문가에게 조언과 자문을 적극적으로 구하지요. 실제로 우리 양조장 술은 대개 양조나 식품 관련 전문기관의 연구를 거쳐 개발된 제품이에요. 술을 빚어낼 때도 과학적 근거에 따라 각각의 술에 맞는 효모를 택해서 사용하고 있고요.

     

    양촌양조 뒷뜰의 항아리들. 100여년을 이어 온 양촌양조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지금의 전통주 소비 양상에 대한 대표님의 생각이 궁금해요.

     

    청년들을 중심으로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가 상당히 고무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양조장을 방문해 주시는 젊은 손님들에게 많이 배우기도 하고요. 지금처럼 앞으로도 관심이 쭉 이어진다면, 유명 외국 술 못지 않게 좋은 우리술이 자리를 잘 잡을 수 있겠지요. 양촌양조의 술도 그 중 하나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부터 항상 변화를 추구해야지요. 트렌드를 읽지 못하면 도태되는 법이니까요. 우리 고객들이 좋아할 제품을 만 들어 내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을 기울일 겁니다.

     


     

    베스트 리뷰

    • 가성비만2022.09.28
      스테비아맛이 지배적인것 같아요ㅠㅠ
스크롤 좌측 배너
스크롤 우측 배너

TODAY VIEW

0/2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