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진아의 주중진담] 전통주 소믈리에란?

백술닷컴 2022.03.24 15:15:06 조회수 335





 

 

[전진아의 주중진담] 전통주 소믈리에란?

 

 

전통주 소믈리에라는 직업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에 SBS의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정준하씨와 임원희씨가 상표를 가리고 막걸리를 마신 후 어떤 막걸리인지 맞추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정준하씨가 스스로를 전통주 소믈리에라고 밝혔는데요. 이 방송을 보고 많은 분들이 전통주 소믈리에가 대체 어떤 직업이고, 자격증은 어떻게 얻는지 궁금해 하셨어요. 그래서 실시간 검색어에도 꽤 높은 순위로 올라왔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전통주 소믈리에의 탄생 배경

 

막걸리 부흥기라고 하면 2009년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의 증가와 막걸리가 일본에서 저도주와 웰빙 식품으로 유명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에서도 막걸리 붐을 일으키게 됐습니다. 그리고 또 요즘 쌀 소비가 많이 줄어들어서 정부에서는 쌀 소비 장려를 위한 전통주 시장 활성화를 꾀했고, 국가 기관에서 전통주에 대한 연구들이 계속 진행되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전통주 교육기관이 생기며 전통주 관련 산업이 발전해 왔습니다.
이어서 전통주에 관한 품질평가와 누룩에 관한 연구, 효모, 고문헌 전통주 복원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전통주를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우리술 문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유럽의 와인은 어떻게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었는지 참고하던 중, '소믈리에'라는 직업군이 양조자와 소비자의 다리 역할을 한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즉, 양조자가 만든 술을 소비자에게 단순히 술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술과 어울리는 음식을 추천해주고, 이 술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텔링, 맛의 평가 등 다양하게 소비자와 접점을 이루면서 소비자들이 좀 더 쉽게 와인에게 다가갈 수 있는 역할을 해왔다는 거죠. 따라서 우리술과 우리 술 문화를 소비자들에게 소개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국내에도 필요했고 2010년,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 대회>가 개최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 경기대회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여러 인원들을 통해 전통주 소믈리에라는 직업이 탄생하게 되었지요.

 

 

전통주 소믈리에가 주로 하는 일

 

1. 술의 구매, 저장, 관리 및 우리술 리스트 작성, 식음료 서비스 담당

전통주점이나 호텔 레스토랑에서 전통주를 직접 구매해서 우리 업장에 맞게 전통주 리스트를 작성을 하고, 최상의 컨디션으로 전통주를 보관하는 일들과 소비자들에게 전통주를 서비스 해주는 역할들을 하게 됩니다.   

 

2. 술과 음식을 소비자에게 추천하는 일

우리는 음식을 주로 먹을까요 술을 주로 마실까요? 상황에 따라서 가볍게 술을 한잔 할때는 음식없이 즐기지만 우리는 반주 문화로서 술과 음식을 함께 곁들이는 일들이 더 많으실 겁니다. 또는 비가 오면 어? 막걸리에 파전을 먹고 싶다 하는 생각들도 있으실거고 뜨끈한 국물에 소주 한잔은 어때? 라는 마음도 생기실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우리술과 음식은 함께 즐기기 때문에 잘 어울려야 합니다. 전통주와 함께 즐기는 음식은 술에 의해서 음식의 맛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요. 음식이 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주 소믈리에는 전통주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그리고 맛을 감별할 수 있어야 하고요. 또한 음식에 대해서도 조예가 깊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삼겹살을 먹을 때 어떤 음식과 함께 같이 먹게 되나요? 기름진 음식이기 때문에 약간 느끼해서 신 김치를 구워서 먹거나 탄산음료와 함께 곁들이시지 않나요? 이렇듯 기름진 음식을 깔끔하게 정돈할 수 있도록 전통주도 산미가 있는 술을 추천하거나, 알코올이 높은 술을 추천, 또는 탄산감이 있는 술들을 추천하게 되는데 이렇듯 음식의 특성과 술의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맛의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 음식과 술의 조화는 개인에 따라, 문화에 따라 차이

   - 과학적인 사실에 근거한 전문적 능력이 필요

 

다양한 풍미를 지닌 수많은 우리술과 음식의 재료와 조리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페어링하는 일은 매우 힘든 일이고 이러한 일들은 과학적인 사실을 근거한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하고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 일들입니다. 이러한 음식과 우리술을 소개해주는 역할을 전통 주소믈리에의 역할이지요.

 

3. 테이스팅(관능평가)

전통주를 선택할 때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고객 분들에게 술 맛을 정확히 감별하여 상세한 안내와 적절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술 테이스팅 능력을 겸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전통주를 주로 색과 향과 맛을 이용하여 즐깁니다. 특히 향과 맛은 뚜렷하게 구분되는 감각이지만 결국에는 통합되어 하나의 경험이 되어 풍미를 즐기게 되는데요. 양조장에서 새로운 술을 개발할 때 도움을 줄 수도 있고 음식과 페어링을 할 때 역시 이 능력은 꼭 필요합니다.

 

4. 우리술 스토리텔링을 통해 다양한 우리술을 소개

전통주 소믈리에는 언제나 고객 가까이에 있는 직업입니다. 고객이 선호할 만한 술을 추천하면서 양조장의 역사와 문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고객에게 우리술을 추천하는 일을 맡지요. 우리술을 소개하는 ‘우리술 해설사’로서 우리술을 알리고 수익을 얻는데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총 댓글 2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토트넘

    정보 감사합니다 2022-03-25 00:01:53

  • 말포이꼬봉

    우와 완전 정독했어요 요즘 수업 꽤 있던데 속성으로 배우는 곳 알고 싶어요~~~ 2022-03-29 09:39:15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스크롤 좌측 배너
스크롤 우측 배너

TODAY VIEW

0/2
상단으로 이동